최고액 연봉 프로그래밍 언어는 ‘Perl·Scala·Go’

전 세계 프로그래머 언어별 고액 연봉 최상위는 펄(Perl)이나 스칼라(Scala), 고(Go) 같은 특수 목적 언어로 조사됐다.

프로그래밍 개발자 커뮤니티인 스택 오버플로(stack overflow)가 최근 세계 각국 프로그래머 6만5,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는 프로그래머들이 좋아하는 언어와 가장 배우고 싶은 언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언어별 급여 랭킹 등 다양한 항목 순위가 공개됐다.

국가별로는 미국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조사는 2020년 2월에 실시된 것으로, 각국이 코로나 19(COVID-19) 대유행으로 이동제한(lockdown)을 실시하기 전 결과다.

▲스택 오버플로(stack overflow)가 최근 세계 각국 프로그래머 6만5,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한국은 0.32% 참여. [출처: stack overflow]

가장 많은 연봉을 받는 프로그래밍 언어
전 세계에서 프로그래머들이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언어는 펄(Perl), 스칼라(Scala), 고(Go) 순으로 나타났다. 

특이한 점은 프로그래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랭킹에서 최하위권인 펄(Perl) 사용자 평균 연봉은 약 7만6000달러(한화 약 9,250만원)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펄 사용 프로그래머 부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최하위 연봉은 다트(Aart), PHP, 자바(Java) 순이다. 한편 응답자가 가장 많았던 미국 경우 스칼라(Scala) 사용자 연봉이 가장 높았다.

▲[출처: stack overflow]

가장 사랑받는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머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것은 전체의 86.1%를 차지한 러스트(Rust)였다. 러스트는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로 스택 오버플로 조사에서 5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9년 조사에서는 파이썬(Python)과 근소한 차이로 3위를 차지했던 타입 스크립트(Type Script)가 2020년 조사에서는 파이썬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섰다. 

또한 2019년 조사에서 10위였던 고(Go)도 5위로 올라섰다. 최하위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 시리즈에 탑재된 프로그래밍 언어 VBA(Visual Basic for Application). 그 다음에 오브젝티브-C(Objective-C). 펄(Perl) 순이다.

가장 배우고 싶은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머가 평소 사용하지 않지만 앞으로 배우고 싶은 언어는 파이썬(Python)으로 2017년 조사부터 4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자바스크립트(JavaWScript)와 고(Go) 언어다. 최하위 언어 역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VBA. 오브젝티브-C. 펄 순이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머들이 평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는 자바스크립트로 8년 연속으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HTML/CSS와 SQL 순이다. 특히 2017년 조사에서는 톱10에 들었던 루비(Ruby)가 고(Go)나 코틀린(Kotlin)과 같은 새로운 언어에 밀려 14위로 추월당했다. 최하위 언어는 줄리아(Julia), 하스켈(Haskel), 펄(Perl) 순이다.

김한비 기자 it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