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AWS 양자 컴퓨팅 서비스 ‘아마존 브라켓’ 일반 제공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 아마존 웹서비스(AWS)가 양자 컴퓨팅 연구개발 환경을 지원하는 통합 관리 시스템 ‘아마존 브라켓(Amazon Braket)' 일반 제공을 시작했다. 

지금까지 아마존 브라켓 이용은 특정 기관에 한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8월 14일 이후는 일반 기업이나 개발자도 이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일반 연구 개발자도 아마존 브라켓 개발 도구 및 시뮬레이터, 양자 하드웨어 세트를 활용해 양자 컴퓨팅 연구를 진행할 수 있다.

아마존 브라켓(Amazon Braket) 작동 방식. [source: aws.amazon.com]

아마존 브라켓은 양자 기술 스타트업들이나 이미 연구 도구로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기업들이 양자 알고리즘을 구축하고, 이를 양자 컴퓨터상에서 실험하고 양자 컴퓨팅을 도입하는데 도움을 주는 통합관리 서비스다.

아마존 브라켓은 2019년 12원 2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하는 연례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에서 ’AWS 센터 포 양자컴퓨팅(AWS Center for Quantum Computing)‘, ’아마존 퀀텀 솔루션 랩(Amazon Quantum Solutions Lab)‘ 등 3가지 양자컴퓨팅 관련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아마존은 “양자 컴퓨팅은 에너지 저장, 화학 공학, 신약 개발, 금융 포트폴리오 최적화, 기계 학습 등을 혁신하는 새로운 과학적 발견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며, “아마존 브라켓은 여러 개발 환경을 새로 배울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피터(Jupyter) 노트북과 기존 AWS 서비스를 이용해 이미 알고리즘을 실행하는 디웨이브(D-Wave) 양자 어닐링 초전도 큐비트나 아이온큐(IonQ) 게이트 기반 이온 트랩, 리게티(Rigetti) 게이트 기반 초전도 큐비트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양자 컴퓨팅 연구를 갓 시작한 기업은 당장이라도 아마존 브라켓을 이용해 실험을 시작할 수 있다. 현재 일반 제공은 미국 북부 버지니아, 북부 캘리포니아, 오레의 AWS 지역에 한정되어 있지만 다른 지역도 순차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김들풀 기자 itnews@